아무리 작은 사업을 한다고 해도 사업타당성 검토는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 신규사업 타당성을 검토한다는 것은 가능성이나 잠재력이 있는 신규사업, 신규사업아이템의 실체를 명확하게 밝히는 것이다. 즉 신규사업이 대상으로 하는 시장의 시장성과 주요 제품의 기술타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수익성과 추정 자금수지, 경제성 등의 재무적 타당성을 검토하고 신규사업에 잠재되어 있는 다양한 위험요소들의 도출과 대응방안 검토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사업타당성 검토는 신규사업 실패율을 낮추고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활동이다.
개인 창업자나 비전문가들이 하기에는 다소 까다롭기는 하나 신규사업은 적게는 수억 원에서 수십억, 또는 대규모 사업의 경우에는 천문학적인 돈이 투입된다. 잘못된 또는 불충분한 신규사업타당성분석은 신규사업을 돌이킬 수 없는 지경으로 몰고 갈 수 있다. 감(感)이나 남의 말에 의존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는 것이다.
책의 구성은
1장. 신규사업, 타당성분석 제대로 해본 건가?
개인 창업 및 개인병원 사업, 커피전문점 등의 작은 사업에서부터 웅진그룹, 영구아트의 <디 워>, 대형국책사업 등의 큰 규모의 신규사업에 이르기까지 여러 사례들을 통해 신규사업에서 왜, 사업타당성분석이 중요한지, 사업타당성분석이 부실하게 진행될 때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 지 등에 대하여 살펴본다.
2장. 신규사업, 타당성분석 이해하기
신규사업, 타당성분석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단계이다. 즉 사업타당성분석의 범위와 분석 내용, 사업타당성분석을 위한 주요 항목과 각 항목 간 연관성, 영향관계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사업타당성 분석의 기본 구조에 대하여 이해한다. 그리고 1단계 : 신규사업의 실체 명확화,
2단계 : 신규사업 추진주체의 의지와 능력, 3단계 : 시장성 검토, 4단계 : 기술타당성의 검토,
5단계 : 재무타당성 검토, 6단계 : 위험요소 분석 등 사업타당성 분석 절차와 주요 항목들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3장. 신규사업 실체, 명확히 파악하기
신규사업의 실체를 파악한다는 것은 우리가 검토해야 할 신규사업의 성격이나 난이도 등을 규정하고 명확히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과정은 신규사업을 검토할 때 어떤 항목을 중심으로 신규사업을 검토해야 하는 지에 대한 통찰력도 함께 제공한다. 신규사업의 실체를 파악하기 위하여 신규사업에 다루는 주요 제품 및 서비스의 내용을 우선 확인해야 한다. 하이테크 기술을 포함하는 사업인가, 아닌 가, 또 산업재인지, 소비재인지 또는 서비스재인지, 공공재인지 등등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신규사업의 난이도와 실체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된다. 그다음에 신규사업이 성장매트릭스상 어느 수준에 있는 가, 즉 기업성장방향과 전략 대안, 신규사업의 범위를 확인하면 신규사업의 실체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확인하기위하여
신규사업이 대상으로 하는 시장을 정의하면 신규사업의 실체는 명확해진다. 시장정의 사례로서 건강 기능성 식품시장에 대한 시장정의를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시장프로파일분석, 즉 시장평가의 세부항목들을 분석하면 신규사업의 실체는 더욱 분명해진다.
4장. 신규사업, 추진주체의 의지와 능력 확인하기
신규사업은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이며 또 불확실성을 극복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 많은 시간과 많은 노력, 많은 자금이 투자된다. 따라서 신규사업의 성패는 신규사업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추진하는 주체 내지는 참여인력의 인적요소가 매우 중요하다. 4장에서는 기업 전반에 걸친 평가와 함께 신규사업을 추진하는 주체의 의지와 능력 평가방법, 신규사업 추진 조직 구성과 운영 등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5장. 신규사업, 시장성 평가하기
아무리 매력적인 사업이라고 해당 시장에서 원하는 기간에 원하는 수준의 매출이 일어나지 않으면 결코 사업을 성공시킬 수 없다. 좋은 제품을 만들고서도 매출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거나 또는 매출액증가율이 저조하여 손익분기점 매출에 도달하는 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린다면 사업이 정상 궤도에 오르기도 전에 많은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다. 따라서 시장성에 대한 분석은 사업타당성 분석 과정 중 가장 중요한 단계의 분석이다.
주로 다루는 항목으로 우선 시장성 분석의 절차와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전체적인 내용을 살펴본다. 즉 시장성분석 목표설정, 시장성 분석 계획수립, 자료 수집 및 분석, 시장성 분석, 판매계획 및 마케팅전략 수립, 시장성 종합 평가 등의 단계별 세부 내용을 살펴본다.
특히 시장규모 추정의 다양한 방법들을 중심으로 시장수요 추정방법을 살펴본다. 농산물 수요-공급의 불균형 사례, 가전기기 보급률 추이와 전력 수요량 추정 등의 사례를 통하여 시장수요-공급관계 및 시장수급추이 예측방법 등을 살펴본다. 또 현재, 미래 시장규모 예측 실무 방법들과 혼수가구장의 시장규모 예측, 기능성가전 시장규모 및 성장성 추정, 하이트맥주의 테스트마케팅 등 다양한 실전 사례를 통하여 실무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동시에 제품성 분석과 경쟁성을 분석하고 시장지위분석, 제품 채산성 분석, 그리고 최종적으로 매출 잠재량을 추정하게 된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사례연구로서 김치냉장고 딤채의 탄생과 성장, 그 이후..., 교육연수사업 시장성평가 및 시장규모 추정 등의 사례를 살펴본다.
6장. 신규사업, 기술타당성분석하기
신규사업에서의 제품기술 및 생산기술은 크게 기업이 자체 개발한 기술(특허 등), 해외로부터 도입하거나 또는 국내에서 이전된 기술 등이 대부분이다. 기술성 분석은 신규사업을 추진하는 데 필요한 기술의 내용을 파악하고 각 기술들의 유용성을 검증하고, 제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물적, 기술적 요소를 파악하는 것이다. 특히 자체기술의 경우, 기술개발자나 기술창업자의 주관적 판단만으로는 기술내용을 과대 평가할 위험성이 있다. 따라서 외부전문가의 객관적인 자문을 받는 것이 기술에 대한 위험성을 낮추는 방법이다.
기술 타당성분석의 목표와 내용, 기술 타당성분석 절차와 분석 항목들, 항목별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이어서 구체적으로 기술 사활결정요소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 지, 분석 방법들에 대하여 살펴보고 특히 기술의 핵심내용과 기술수명주기를 중심으로 기술성 분석하는 것에 대하여 살펴본다. 기술수명주기와 생존도메인(Business Domain)의 이해, 불연속성과 케즘, 캐즘의 발생원인, 불연속성을 파악하는 방법 ,캐즘 극복전략 등을 중심으로 기술성분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살펴본다. 특히 최근 이슈가되고 있는 전기자동차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통하여 기술성분석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기술타당성분석의 마지막 단계인 제품 생산 환경관련 요소들에 대하여서도 살펴본다.
7장. 신규사업, 재무타당성 분석하기
신규사업의 시장성을 분석한 결과 시장성이 뛰어나고 또 목표로 하는 제품이 성공적으로 생산되어 품질이나 경쟁력이 좋아 판매가 잘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해도 중요한 것은 신규사업 기간 동안 목표로 하는 수익이 창출되어야 하다. 또 투자 대비 경제성이 없다면 그 사업은 근본적으로 재검토되어야 한다.
재무타당성 분석은 사업타당성 분석의 최종단계이기도 하지만 실제적으로는 향 후 신규사업을 수행할 때 어떻게 신규사업을 추진할 것인지, 즉 신규사업전략 개발과 전반적인 경영전략 수립의 사전준비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재무타당성 분석의 절차와 주요항목, 수익성 분석, 손익분기점 분석 및 자금수지 추정, 경제성 평가 등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주요 재무제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등 에 대하여서도 간략하게 살펴본다.
수익성 및 손익분기점 분석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추정 손익계산서 및 수익 전망, 손익분기점 산출 등에 대한 사례를 살펴본다. 경제성 평가를 위한 현금흐름 추정 산식 및 절차, 순현재가치법, 내부수익율법, 수익성지표, 회계적 이익률법, 회수기간법 등 신규사업 경제성 평가방법들에 대하여 살펴본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 대체 및 확장 투자안의 경제성평가를 위한 현금흐름 추정 사례를 살펴본다. 할인율과 자본 비용에 대하여서도 간략하게 살펴본다. 실무적으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엑셀을 활용한 신규사업 투자안의 평가 예시와 하이테크컴퓨터의 노트북 신규투자안의 경제성 평가 사례연구를 통하여 경제성 평가 전체에 대하여 살펴본다.
8장. 신규사업, 리스크분석과 대응방안 도출하기
사업타당성 분석의 최종적인 단계로서 기업의 성패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요소들을 분석하여 요약하고 중요한 환경적 변화와 위협요소들을 중요한 가정으로 경제성 평가시 반영해야 한다. 그리고 이들 중요 환경변수들이 변화할 때 신규사업 투자안의 결과가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여러 가지 대응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주로 다루어지는 내용은 신규사업 중요 환경분석과 위험요소 도출 및 평가, 신규사업 투자안의 위험 분석 기법으로 민감도분석, 시나리오분석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해를 돕기위하여
신규사업 투자안의 민감도분석, 시나리오분석 사례를 살펴본다.
서강대에서 “마케팅조직에 관한연구”로 경영학 석사학위를, 건국대에서 “IT중소벤처기업 기술사업화전략모델개발”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 M&S 컨설팅그룹 마케팅전략 본부장, 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자격심의집필위원』, 한국경제신문「한경 마케팅대회」심사위원, 경영/마케팅 강사, 한국생산성본부 지도위원, 한국표준협회 경영전문위원, 건국대 겸임교수를 역임했다.현재는 미래경영전략연구소 대표컨설턴트이며 불황극복과 성장전략, 저수익체질개선, 신규사업 개발 및 타당성 검토, 신규사업전략개발, 경영/마케팅혁신 분야에서 컨설팅과 교육훈련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KETEP, NIPA, KIAT 등에서 정부기술혁신과제 및 기술사업화 평가위원이기도 하다.
■ 저서 및 논문조사방법론(한언, 2000), 기초통계/통계분석(한언, 2000), 전자상거래 기획(한국인터넷교육방송, 2001), CEO의 인터넷비즈니스전략(한언, 2001), 마케팅전략로드맵(프라임북스, 2004), BT신제품기획(진주바이오21센터, 2009) 등의 저서와 논문으로는「소비재기업에서의 제품관리자제도(Product Manager System)의 도입과 운영에 관한 연구」, 「AHP를 활용한 IT중소벤처기업 신기술사업화 영향요인 실증연구 」, 「 IT중소벤처기업 기술사업화 전략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 등이 있다.
■ 연락처 미래경영전략연구소 www.emrc.co.kr LW3601@Chol.com, 02)716-1073, 010-6328-7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