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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사업, 전략으로 승부하라

신규사업 기본지침서

신규사업 또는 신규아이템이 결정된 후 이를 성공시키기 위하여 어떻게 완성도 높은 신규사업전략을 개발할 것인가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아무리 유망하고 매력적인 신규사업, 신규아이템이라고 해도 이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전략을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계획된 목표나 성과를 얻는 데 실패하게 된다. 신규사업전략이 불완전하면, 즉 완성도가 떨어진다면 신규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와 어려움를 겪게 되며 이는 결국 인적 물적 자원의 추가적 투입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책의 구성은 완성도 높은, 성공가능성을 높이는 신규사업 전략을 도출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구성하였다. 신규사업에서 반드시 검토해야 할 항목들 중심으로 간결하고 쉽게 검토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PART 1. 신규사업, 전략이 필요하다...
신규사업 또는 신규아이템이 결정된 후 이를 성공시키기 위하여 어떻게 완성도 높은 신규사업전략을 개발할 것인가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아무리 유망하고 매력적인 신규사업, 신규아이템이라고 해도 이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전략을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계획된 목표나 성과를 얻는 데 실패하게 된다. 신규사업전략이 불완전하면, 즉 완성도가 떨어진다면 신규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와 어려움를 겪게 되며 이는 결국 인적 물적 자원의 추가적 투입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책의 구성은 완성도 높은, 성공가능성을 높이는 신규사업 전략을 도출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구성하였다. 신규사업에서 반드시 검토해야 할 항목들 중심으로 간결하고 쉽게 검토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PART 1. 신규사업, 전략이 필요하다.

개인 창업, 병원 사업, 영구아트의 D-War, 대형국책사업 등의 여러 실패 사례들을 통해 신규사업에서 왜 전략이 중요한지, 전략부재가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지 살펴본다.

PART 2. 신규사업전략, 실체 이해하기

신규사업전략의 실체를 이해하는 단계이다. 즉 전략체계와 전략대안, 신규사업 전략과 운영전략, 실행계획, 전략대안의 평가와 선택방법 등 전략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신규사업전략의 실체를 명확히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사례는 신규사업전략의 실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PART 3. 신규사업전략, 통찰력 얻기

신규사업이 속해있는 산업, 시장환경을 분석하는 단계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환경의 어떤 부분은 까다롭고 어려운 역량을 요구하지만 신규사업에 필요한 통찰력을 얻게 해 준다. 이 단계에서 주로 다루는 항목은 신규사업전략개발 프로세스와 단계별 주요 내용, 신규사업 환경분석과 통찰력 얻기, 즉 신규사업 환경 중 고객환경, 경쟁환경, 제품시장환경, 거시환경 등의 환경분석을 통하여 신규사업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기회와 위협들, 강점과 약점들을 도출하고 전략적 시사점을 요약함으로써 신규사업전략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통찰력을 얻게 된다. 특히 환경 항목들 중에서 반드시 검토해야 할 항목으로써 신규사업의 주요 시장들의 분석, 고객시장정의 방법, 시장규모 예측과 매출잠재량 도출, 시장성장성과 수익성 분석 등의 항목, 환경분석 프레임과 절차, 환경으로부터 통찰력을 요약하는 방법 등, 실무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웠던 항목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다룬다. 신규사업을 추진하는 주체가 신규사업 환경을 어떻게 보느냐, 즉 긍정적으로 보느냐, 또는 부정적으로 보느냐의 관점 차이에 따라서 신규사업의 접근방법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PART 4. 신규사업전략, 길 찾기

환경분석을 토대로 신규사업이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즉 최적의 전략방향을 도출하고 각 전략방향에 따라 신규사업 핵심전략과제를 도출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PART 3에서 환경분석의 결과로 얻어진 기회, 위협, 강점, 약점을 압축한 후 이를 결합하여 전략방향, 즉 길 찾기를 하는 단계이다. 신규사업 추진자의 관점과 또 신규사업 환경이 제공하는 통찰력, 환경분석을 통해 얻어진 다양한 정보의 양과 질에 따라서 신규사업의 전략방향은 여러 갈래로 도출된다. 신규사업을 성공으로 이끌 최상의 길을 찾는 것이다. 성공적인 신규사업 전략개발의 토대가 된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담배회사 필립모리스 사례를 통하여 신규사업 길 찾기 과정을 구체적으로 이해한다.

PART 5. 신규사업전략, 완성하기

신규사업전략, 길찾기를 통하여 도출된 최적의 전략방향을 활용하여 신규사업전략을 완성하는 단계이다. 즉, 신규사업전략 핵심부분과 핵심부분을 비즈니스모델관점에서 압축하는 방법을 통해 성공 가능성이 높은 신규사업전략을 완성하게 된다. 특히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의 지존 - 징가의 성공사례와 신규사업 실패사례로 현대의 금강산관광사업, 영구아트 D-War 사례등을 통하여 신규사업전략의 핵심이 무엇인지, 무엇이 이들 기업을 성공 또는 실패로 몰고 갔는지 등을 비즈니스모델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 신규사업전략의 핵심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Part 6. 신규사업, 운영전략과 실행계획 수립하기

신규사업전략의 운영 및 실행방안을 확보하는 단계이다. 아무리 좋은 전략이 만들어진다고 해도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세부방안이 없다면 하늘에 떠있는 뜬 구름과 같을 것이다. 즉 PART 6에서는 신규사업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세부 운영전략과 실행계획 수립을 통하여 실행력을 확보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신규사업전략 6단계는 여러분들을 신규사업 성공의 길로 인도할 것이다.

신규사업에 대한 도전은 우리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동시에 불안과 실패의 두려움도 함께 준다. 신규사업 결단의 순간에 우리를 가로 막는 불확실성이라는 커다란 장애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하는 데 본 서는 독자들에게 지침서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지은이|이 원 훈
서강대에서 “마케팅조직에 관한연구”로 경영학 석사학위를, 건국대에서 “IT중소벤처기업 기술사업화전략모델개발”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 M&S 컨설팅그룹 마케팅전략 본부장, 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자격심의집필위원』, 한국경제신문「한경 마케팅대회」심사위원, 경영/마케팅 강사, 한국생산성본부 지도위원, 한국표준협회 경영전문위원, 건국대 겸임교수를 역임했다.현재는 미래경영전략연구소 대표컨설턴트이며 불황극복과 성장전략, 저수익체질개선, 신규사업 개발 및 타당성 검토, 신규사업전략개발, 경영/마케팅혁신 분야에서 컨설팅과 교육훈련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KETEP, NIPA, KIAT 등에서 정부기술혁신과제 및 기술사업화 평가위원이기도 하다.

■ 저서 및 논문조사방법론(한언, 2000), 기초통계/통계분석(한언, 2000), 전자상거래 기획(한국인터넷교육방송, 2001), CEO의 인터넷비즈니스전략(한언, 2001), 마케팅전략로드맵(프라임북스, 2004), BT신제품기획(진주바이오21센터, 2009) 등의 저서와 논문으로는「소비재기업에서의 제품관리자제도(Product Manager System)의 도입과 운영에 관한 연구」, 「AHP를 활용한 IT중소벤처기업 신기술사업화 영향요인 실증연구 」, 「 IT중소벤처기업 기술사업화 전략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 등이 있다.

■ 연락처 미래경영전략연구소 www.emrc.co.kr LW3601@Chol.com, 02)716-1073, 010-6328-7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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