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과 통찰력”이 필요한 모든 분에게!
우리가 어디에서 무엇을 하든 필요한 것이 바로 전략과 통찰력이다.
새로운 시장을 연(Open) 7개 기업 이야기를 통하여 전략과 통찰력을 생생하게 체험하고 자기 것으로 만드는, 깊이있게 변화를 일으키는 책이 될 것이다.
분명한 사실은 「 이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는 것과 또 다른 사실 하나는 이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다는 것이다. 」
시간이 지나고 세월이 흐르면 처음 것이 진부화하고 새로운 것이 현재 것을 대신하면서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또 이러한 변화들이 계속되면서 세상은 변해 간다.
톰 피터스는 그의 역저
경영 혁명(Thriving on Chaos)서문에서 환경변화로 발생하는 혼돈과 무질서를 위기(危機)로 바라보지 말고 새로운 기회(機會)로 받아들려야 한다고 강조한다. 즉 변화(Change)는 필연적으로 혼돈과 무질서를 유발하고 우리의 목적의식을 흐리며 방향감각을 상실케 한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변화는 항상 기회와 위협을 동반한다는 사실이다. 본서에서 소개되는 ⌜새로운 시장을 연(Open) 7개 기업의 비밀, 전략과 통찰력⌟ 이야기는 이러한 변화를 기회로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영속성의 원동력 – 전략과 통찰력, strategy & Insight
해 아래 새로운 것, 영원한 것은 없다. 그러나 조직이나 기업은 영속성(going concern)이 생명이다. 영속성의 조건은 기업가 정신을 토대로 한 성장과 지속적 발전이다. 성장이 정체 또는 퇴조하고 있는 기업을 상상해 보라. 한참 성장해야 할 아이가 성장을 멈추었다 상상해 보라.
기억에서 사라져 간 많은 기업은 바로 ‘영속성’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코로나 팬데믹과 같은 혁명적인 환경변화나 AI, IoT, 빅데이터 등의 정보통신기술(ICT)기반의 4차 산업혁명은 여러 환경과 연결되면서 모든 것을 송두리 채 변화시키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 통계를 보면 200년 이상의 기업은 41개국에 걸쳐 5,586개사이다. 일본이 3,146개사로 가장 많고 독일 837개사, 네덜란드 222개사, 프랑스 196개사 등이다. 그러나 한국에는 창업한 지 200년 이상 된 기업이 없다. 100년 이상 기업도 두산(1896년)과 동화약품공업(1897년) 정도이다(⌜지속 가능한 천년 기업의 비밀⌟, 류호택·김선희 외 3명, 지식공감, 2019년).
시간이 지나고 세월이 흐르면 모든 것이 변화한다는 대명제는 이들 7개 기업에도 예외는 아니다. 새로운 시장을 연 7개 기업은 시간이 흐르면서 계속기업으로 해당 시장에서 제품, 브랜드를 유지하면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다른 기업에 흡수, 통합되어 해당 시장에서 제품과 브랜드만 살아 움직이는 기업도 있다. 초기 새로운 시장을 열 때와 달리 이들 7개 기업은 여러 모습으로 변화, 발전하고 있다.
새로운 시장을 연 7개
기업의 전략과 통찰력 이야기!
변화(Changes)와 혼돈(Chaos)의 시대, 새로운 길, 방향을 찾는 과정에서 또 난관을 돌파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기업이나 공사 조직, 개인, 일반에 이르기까지 통찰력(Insight)과 전략(Strategy)은 그 변화와 혼돈을 돌파하는 하나의 방책, 시대를 뛰어넘는 탁월한 해법이 된다.
예리한
관찰력으로 사물을 꿰뚫어 보는 능력인 통찰(洞察), 이는 남들이 미쳐보지 못한 환경, 남들이 발견하지 못한 시장을 보게 한다. 그리고 전략은 그 시장을 만들고 성과를 창출하는 훌륭한 도구가 된다. 여기 새로운 시장을 연 7개 기업의 이야기를 전략과 통찰력으로 풀어 살펴본다.
새로운 시장을 연(Open) 7개 기업의 비밀, 전략과 통찰력, 그 첫 번째 이야기는 아니타 로딕의 바디샵이다. 아니타 로딕의 바디샵은 70년대 당시 매우 낮 설고 익숙하지 않은 용어인 자연주의 화장품,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과 같은 말을 상호 연계하여 비즈니스화하고 이를 실천한 선각자, 선각 기업이다.
새로운 시장을 연(Open) 7개 기업의 비밀, 전략과 통찰력, 두 번째 기업은 SNG의 지존 징가이다. 인터넷의 일반화와 SNS 확산 흐름을 기회로 포착하여 소셜네트워크 게임, SNG 시장을 창조한 징가의 전략과 성장, 그리고 구조조정과 향후 과제 등 창업부터 지금까지 전체 과정을 징가의 비즈니스모델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세 번째 기업 존디어는 4차 산업혁명 기반의 정보통신기술(ICT)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하여 전통의 농기구산업을 농산업 솔루션의 새로운 시장, 방식으로 변화시켰다. 전통적인 농기계 기업에서 디지털 기업으로 변신한 존디어는 현재도 높은 성장을 구가하고 있다. DT, Digital Transformation, 또는 디지털 혁신 Digital Innovation은 기업에 있어 대세
로 자리 잡고 있다.
네 번째 기업은 후지필름이다. 후지필름의 TAC필름은 우리에게 익숙한 스마트폰, LCD-TV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코닥의 파산과는 달리 후지필름이 어떻게 필름의 종말적 환경에서 살아남았는지에 대한 해답이 바로 그들의 핵심역량인 필름기술에 있다. 후지필름은 필름기술을 TAC필름, 화장품, 바이오 헬스 등 다양한 분야의 신성장동력, 신규사업으로 연결한다.
이제 은행의 문턱을 넘으려면
반드시 인증이 필요하다. 새로운 시장을 연(Open) 7개 기업의 비밀, 전략과 통찰력, 다섯 번째 이야기는 우리 생활에 필수가 된 인증, 인증서비스 시장을 연 기업이 바로 이니텍이다. 기술벤처로 출발한 이니텍의 창업과 성장 과정을 기술사업화 관점에서 전략적으로 조망한다.
새로운 시장을 연(Open) 7개 기업의 비밀, 전략과 통찰력, 여섯 번째 이야기는 김치냉장고 딤채이다. 우리 주부들의 1년 중 가장 큰 이벤트인 가을 김장, 땅속에서 실내로 식문화를 변화시킨 위니아 딤채의 김치냉장고, 탄생과 성장, 그리고 위니아 만도의 우여곡절과 현재의 모습을 전략과 통찰력 이야기로 풀어 살펴본다.
마지막 이야기는 파세코의 창문형 에어컨이다. 1인 가구의 증가와 주거형태의 변화 그리고 좁은 공간 냉방에 대한 소비자 욕구, 경제성과 편리성 등이 서로 어우러지면서 새로운 니치마켓이 탄생한다. 환경변화에서 시장기회를 발견하고 이를 새로운 성장기회로 활용한 파세코의 전략과 통찰력, 그리고 이를 통해 파세코가 어떻게 성장했는지, 그 성과와 향후 경영과제 등을 살펴본다.
새로운 시장을 연(Open) 7개 기업의 비밀, 전략과 통찰력, 이들 7개 제품, 시장은 현재 우리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 그리고 현재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변화(Changes)와 혼돈(Chaos) 속에 새로운 길, 방향을 찾는 기업, 공사 조직, 개인, 일반에 그 변화와 혼돈을 돌파하는 하나의 방책, 시대를 뛰어넘는 탁월한 해법이 될 것이다.
⟪ 새로운 시장을 연(Open) 7개 기업의 비밀, 전략과 통찰력 ⟫은 저자의 실전경험과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한국M&S컨설팅 그룹과 한국경제신문, 한국표준협회, 한국생산성본부 등에서 25년 이상, 3천 시간 이상 마케팅전략, 신제품개발, 중장기성장전략, 신규사업 및 성공 ․ 실패사례 등 실전 강의를 토대로 하고 있다. 또 수십 건의 전략컨설팅 및 마케팅혁신 컨설팅, 신규사업 타당성 및 신규사업 전략, 신규사업개발 컨설팅, 신제품전략컨설팅, 단/중기 성장전략 컨설팅, 경영 자문 등을 통해 쌓인 다양한 실전 지식과 사례 등이 기본 토대가 되었다.
분명한 것은 딱딱한 이론을 제시한 책도, 피상적인 내용을 나열한 책도 아니다. 전문 용어를 최소화하고 최신의 자료를 반영하려 노력했다. 새로운 시장을 연 7개 기업의 생생한 이야기를 통하여 전략과 통찰력을 구체적으로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실전 이야기들이다.
서강대에서 “마케팅조직에 관한 연구”로 경영학 석사학위를, 건국대에서
“ IT 중소벤처기업 기술사업화전략모델개발”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 M&S 컨설팅그룹 마케팅전략 본부장, 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자격 심의집필 위원』, 한국경제신문「한경 마케팅대회」심사위원, 신규사업/마케팅 전임강사, 한국생산성본부, 한국표준협회 전문위원, 건국대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미래경영전략연구소 대표 컨설턴트로 기업, 공공기관의 불황극복과 단/중기 성장전략, 기업 저수익체질 개선과 혁신, 신규사업 개발/타당성, 신규사업전략개발, 경영/마케팅혁신 분야에서 컨설팅과 교육훈련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KETEP, NIPA, KIAT 등에서 정부기술혁신과제 및 기술사업화 평가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 저서 및 논문 |
조사방법론(한언 2000), 기초통계/통계분석(한언 2000), CEO의 인터넷비즈니스전략(한언 2001), 마케팅전략로드맵(프라임북스 2004), BT신제품기획(진주 바이오21센터 2009), 신규사업 전략으로 승부하라(프라임북스 2013), 신규사업 타당성분석 노하우(프라임북스 2013), 신규사업 개발 노하우(2023 프라임북스), 초보/입문자를 위한 마케팅, 마케팅전략로드맵(프라임북스 2023) 등의 저서와 논문으로는「소비재기업에서의 제품관리자제도(Product Manager System)의 도입과 운영에 관한 연구」,「AHP를 활용한 IT중소벤처기업 신기술사업화 영향요인 실증연구 」,「 IT중소벤처기업 기술사업화 전략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 등이 있다.
| 연락처 |
미래경영전략연구소 www.emrc.co.kr, LW3601@Chol.com 010-6328-7548